월성산단 폐기물매립장 대책위, 외부 지정폐기물 반입 반대한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월성산단 폐기물매립장 대책위, 외부 지정폐기물 반입 반대한다

고령군 “허가 권한이 대구지방환경청이라 특별한 대처 방법이 없다”

월성리 폐기물반대.jpg

월성산단 폐기물매립장 대책위원회가 지난 12일 고령군청에서 외부 지정폐기물 반입을 반대한다며 농성을 벌이고 있다.

 

월성산단 폐기물매립장 대책위원회는 지난 12일 고령군청에서 다산면 월성리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월성산단 산업폐기물매립장에 외부 지정폐기물 반입을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농성을 벌였다.
대책위원회는 성명서에서 “고령군청과 사업시행자는 마을 주민들에게 자체 폐기물만 매립하겠다고 속였다”며 “주민들은 이를 명백한 불법행위로 간주하여 산업폐기물매립장에 외부 폐기물 반입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분개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다산면 월성리 1004번지 일원에 산업단지 조성을 명분으로 산업폐기물매립장을 우선적으로 조성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 산업폐기물매립장의 공정률은 70%가 넘었고, 월성산업단지 전체의 공정률은 20%라고 한다.
그런데 2014년 3월 마을 주민에게 합동설명회를 개최하면서, 산업폐기물매립장은 산업단지 조성에 필수시설이라며, 산업단지 내의 자체 폐기물만 매립한다고 주민에게 설명했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주민들은 그렇게 알고 있었는데, 2022년 12월 산업폐기물매립장에 전국에서 발생하는 지정폐기물이 반입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고, 2023년 3월에야 산업단지 관계자로부터 폐기물관리법 제25조 7항을 근거로 산업폐기물매립장 영업구역을 제한할 수 없다는 응답을 받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책위는 “월성리 주민을 기만하고 사업허가를 내준 고령군을 규탄하며, 산업단지 내 폐기물매립장에는 산업단지 내부에서 발생한 지정폐기물만 처리할 것을 강력히 주장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고령군 관계자는 “고령군이 자체 폐기물만 매립한다고 주민에게 설명했다는 것은 오래 전의 일이라 확인이 어렵고, 허가 권한은 대구지방환경청이기 때문에 고령군이 이에 대해 대처할 특별한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박노봉 기자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