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2.18 (화)

남부내륙고속철도 합리적인 고령역 신설해야

주간고령 편집부 2019-04-26 (금) 21:33:20 9개월전 2645  


남부내륙고속철도 고령역노선

역간 거리, 사통팔달
교통 요충지 최상 조건
 고령역사 유치 ‘타당’

고령에는 2개의 고속도로 IC가 있고, 호남과 영남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중부내륙고속도로, 국도 26호·33호가 교차하며 대구산업선과 연계돼 있을 뿐 아니라 현재 타당성용역이 진행되고 있는 달빛내륙철도와의 환승역 역할로 가장 합리적인 역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남부내륙철도 건설을 앞두고 역사 신설을 위해 각 지자체마다 핌피(PIMFY Please IN My Front Yard)적 민원을 제기하고 있지만,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설계를 했을 때만이 소모적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정부는 기억해야 할 것이다.


올해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남부내륙고속철도의 경우 김천에서 거제까지 총 172km구간 중 진주에서 거제까지 56km구간에 3개의 역사를 신설할 예정이어서 과잉설계로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을지 회의적이다. 그리고 김천에서 진주까지 115km구간은 김천역 이외에 1개의 역사가 신설될 예정인데, 이 위치가 적정한 것인가에 대해 재고가 필요하다는 것이 현재 지역의 핫이슈다.


역사의 선정이나 신설에는 지역균형발전 등 정치적 견해가 반영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합리적 기준에 의한 적정 역간 이격거리를 산정하는 것은 4조7천억의 사업비가 드는 국가사업으로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사항이다. 비효율적인 운행으로 속도가 저하되고 과도한 유지비로 경제성이 저하되면 고속철도의 원래 의미를 담보할 수 없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 한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은 접근성이다. 우리나라처럼 국토가 넓지 않은 나라에서는 항공기보다 고속철이 이동 효율성이 높은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를 더욱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를 고려해야 한다. 그래서 신설 역사의 첫 번째 조건은 기존의 교통망이 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남부고속철도 고령역 유치위원회’의 주장을 정부는 눈여겨 보아야 할 것이다.

 

Copyright ⓒ 주간고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제목
주간고령 편집부 02-15
겨울을 이겨낸 마늘밭이 봄을 맞아 싱그러움을 뽐내고 있다. 쌍림면 고곡리 들녘 마늘밭에 잡초를 뽑는 농부의 손길이 바쁘다.  
주간고령 편집부 02-15
신종 코로나 유입 방지郡, 방역대책반 가동보건소, 방역작업 총력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대가야생활촌 숙박시설​군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방역대책반을 가동해 빈틈없는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군에서는 전국적으로 확산 우려가 있…
주간고령 편집부 02-15
안정적인 물량 공급 가장 중요 인식지부장, 중매인 경매사 참석 열띤 논의​대한한돈협회(회장 하태식)는 지난 12일 농협 고령축산물공판장(장장 김영호)에서 돈가안정 및 도매시장 활성화 대책을 모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기홍 부회장과 경북도협의회 최재철 회장,…
주간고령 편집부 02-07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대외활동을 자제하고 예방을 철저히 해야 하는 시기에 졸업시즌이 다가왔다. 고령초등학교는 지난 7일 제110회 졸업식에 73명(남33, 여40)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이날 졸업생, 재학생, 학부모들이 마스크를 쓰고 졸업을 축하했다.&n…
주간고령 편집부 02-07
대가야문화누리서 공연  감동선사남부내륙철도 고령역 유치 기원​남부내륙철도 고령역 유치를 기원하는 러시아 하바롭스크 음악극장 심포니 오케스트라 및 소프라노의 멋진 화음과 발레공연이 겨울밤 고령 대가야문화누리를 화려하게 수놓았다.​고령군, 남부내륙철도 범군민추진위…
주간고령 편집부 02-07
대책반 구성, 전 직원 24시간 비상대응 체제 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자 발생과 감염병위기 위기단계가 “경계”로 격상됨에 따라 예방대책을 수립하고 비상대책회의를 통해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설치해 운영에 들어갔다.​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대…
주간고령 편집부 01-3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국민예방수칙(개인위생) 
주간고령 편집부 01-3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사진은 마스크 쓴 고령성주축협 직원 
주간고령 편집부 01-31
도립국악단 무대, 고령군립가야금초청가수 등 멋진 무대 연출 돋보여​군은 지난달 22일 2020 신년음악회가 곽용환 군수를 비롯해 내빈들과 400여명의 군민들이 함께해 성황리에 열렸다.​이날 신년음악회는 경상북도 도립국악단의 무대를 시작으로 고령군립가야금, 초청가수 ‘최…
주간고령 편집부 01-31
보고의 디지털화, 관행 철폐로 조직문화 혁신 주도​군은 지난달 15일부터 21일까지 2020년부터 새롭게 수행할 신규 사업과 현장중심 행정, 변화와 혁신을 위한 업무프로세스 개선 등에 대해 집중 논의하는 ‘2020년 새해업무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특히 이번보고회에…
주간고령 편집부 01-31
2020-2021 예비 문화체육관광부축제 지정, 5천5백만 원 예산지원‘2020 황금빛의 대가야!’ 축제​경상북도에서 축제 현장평가와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선정한 2020년도 경상북도 지정 축제에 고령군 대가야체험축제가 도내 ‘최우수’ 축제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도…
주간고령 편집부 01-17
45억 원 투입, 부지 5,973㎡에 전통한식 기와로 건립​郡은 지난 15일 오후2시 ‘개진면사무소 신축공사’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곽용환 군수를 비롯한 김선욱 군의회의장과 의원, 유관기관 단체장과 개진면민 300여명이 참석, 준공식과 함께 개진발전을 염원했다.​…
주간고령 편집부 01-17
당선 一聲 “군민과 함께 활력 넘치는 체육회를 만들겠습니다”​지난 5일 등록 마감 후 10일 동안의 운동 기간을 거쳐 지난 15일 오후 4시 투표 종료와 함께 개표 결과 기호 1번 이재근 후보 40표, 2번 박장호 후보 10표, 3번 최태수 후보 3표로 이재근 후보가 …
주간고령 편집부 01-17
공무원 및 유관기관 단체·기업체 임직원 등설날 장보기 행사 가져​지난 14일 장날 대가야전통시장에서 공무원 및 유관기관 단체·기업체 임직원 등이 민족 고유의 명절인 설날을 대비해 제수용품을 구입하는 등 설날 장보기 행사를 가졌다.​​이날 고령군청 공무원을 비롯해 고령교…
주간고령 편집부 01-17
지난 14일 설 대목 장날을 맞아 대가야전통시장 생선가게 상인이 제수용품을 판매하고 있다.​